건강과 지식/재료성분

미네랄 (무기질)

전기실무교육원 2010. 1. 24. 00:04

 

미네랄 (무기질)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많은 화학 원소 중에서 주로 물과 유기물을 만들고 있는 H, O, C, N을 제외한 나머지를 일괄해서 미네랄 또는 무기질이라고 총칭한다.

 

무기질의 분류는 편의상 그 소요량이 1일 100mg 이상인 것을 미네랄(mineral)이라 하고 그 소요량이 그보다 적은 것을 미량원소 (traceele-ment)라고 한다. 그러나 인체에서의 그 중요성은 소요량의 많고적음과는 별개이다.

 

무기질은, 신진대사의 활동을 강화하는, 즉 신진대사의 생화학 반응을가능케하는 효소의 구성성분이고, 세포 내외의 체액을 항상 약알카리성으로유지시키는 역활을 하며, 홀몬의 합성에 필수 불가결이고, 인체의 구성성분이다.

 

따라서 우리는 음식물로부터 이러한 미네랄을 공급받고 있으나 인스턴트 음식 등의 범람과 잘못된 식생활 습관 및 산성 비로 인한 농작물 속의 미네랄 함유량 부족 등으로 편중된 미네랄 흡수의 과부족 상태의 초래가 결국은 결핍증을 가져오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지나친 알콜의 섭취는 체내의 미네랄을 현저하게 배설시켜 소모한다.

 

그리고 요즘 청소년들은 콜라 등 청량음료와 가공식품 등의 지나친 섭취로 인해 결국 인 (P)의 과잉 섭취가 되어 상대적인 ㅋ슘 부족 현상을 초래하여 뼈가 약해져 조그만 외부 충격에도 골절이 되는 경우가 많다.

 

혈액 중 칼슘 (Ca)과 인 (P)의 비율은 평상 1:1을 유지하므로 인의 섭취가 많으면 상대적으로 혈중 칼슘 의 양을 높이기 위해 뼈에서 칼슘이 용출된다.

 

이때 칼슘의 부족을 종합적인 식생활의 개선 없이 열심히 우유만을 마신다고 하여 해결되지는 않는다. 칼슘의 체내 대사에는 마그네슘 (Mg)을 비롯하여 여러 미네랄이 반드시 함께 필요하다.

따라서 칼슘 결핍증에는 칼슘이 풍부한 이상적인 식품인 우유만 마실 것이 아니라 녹황색 야채, 해조류 등 많은 미네랄을 골고루 함유한 자연 식품을 함께 먹는 균형있는 식생활 개선으로 해결해야 할 것이다.

 

 

 

출처 : http://myclub.egloos.com/5912483

 

'건강과 지식 > 재료성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방-1  (0) 2010.01.25
지방-2  (0) 2010.01.25
비타민E  (0) 2010.01.23
아스파라긴산(asparaginic acid)  (0) 2010.01.23
밀랍이란 ?  (0) 2010.0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