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지식/재료성분

비타민E

전기실무교육원 2010. 1. 23. 23:54

비타민E

 

1) 세포가 이용할 수 있는 산소를 약43%나 절약해 준다.

2) 불포화지방산, 비타민A, 베타카로틴, 성호르몬 등의 산화를 방지하는 항산화작용이 있다.

3) 혈액의 순환을 개선한다.

동맥경화로 인해 올 수 있는 간헐성파행증은 혈류가 나쁘기 때문에 야기된다. 그 결과 운동시 근육에 혈액공급이 떨어져 경련, 통증, 마비, 피로 등이 나타난다.

300mg/day로 2년간 투여한 결과를 보면, 혈관 확장제나 항응고제를 쓴 경우보다 훨씬 우수하였다. 300-600mg/day,3개월 복용으로 말초순환증가, 혈전성 정맥염환자의 보행능력 개선.

4) 혈중 콜레스테롤치를 저하시킨다.

5) 혈소판의 이상응집을 억제함으로써 혈전의 생성을 방지한다.

 

6) 상처의 치유를 촉진시키고 화상의 흉터를 남기지 않는다.

7) 대기오염으로부터 호흡기 점막을 보호한다.

이것은 유리기 억제작용에 의해 점막세포의 손상이나 파괴를 방지하는 까닭이다.

8) 노화를 지연시킨다.

9) 남여의 성적 drive를 향상시키고 스태미나, 근육강화, 경기력 향상, 근육속으로 혈류를 개선시키며 세포 속의 산소수준을 높여 준다.

10) 유산과 불임의 예방 및 치료에 공헌한다.

 

11) 갱년기장애를 예방하고 치료한다.

12) 근무력증, 디스트로피를 예방하고 치료한다.

13) 비타민C,셀레늄 등과 함께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한다.

셀레늄의 효력을 높여주는 협동작용이 있다

14) 신체의 산소 필요량을 뚜렷이 감소시킨다.

15) 공기, 물, 환경오염의 해독으로부터 신체를 지켜준다.

 

16) 동맥경화성 심장병일 때,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의 응고를 효과적으로 막아 생명을 구한다.

17) 화상의 흔적을 남기지 않으며, 종기 수술 후의 회복을 빨리해준다.

18) 생식기관에 좋은 효과를 준다. 유산을 예방하고, 남자와 여자의 생식능력을 높여주며, 남성능력을 회복시킨다.

19) 세포내막의 유지보호기능

20) Se과의 협동작용, 비타민A의 역가 유지

 

21) 적혈구의 유연성 유지

22) 신경 및 근육기능 유지

23) 백내장 형성억제

 

비타민E는 세포의 항산화기능을 높여주고 피부의 가는 피줄에서 피순환이 잘되게 하여 주근깨가 점차 연해지다가 나중에는 없어지게 한다.

 

저녁마다 얼굴을 깨끗이 씻고 한알이 0.5mg인 비타민E알약을 가루내여 주근깨에 바르고 잠깐씩 비벼준다. 이렇게 하면 주근깨가 연해진다.

드문드문 난것은 1∼2달이면 없어질 수 있고 잘고 많이 난 것은 3∼6달이면 아주 없어질 수 있다. 또 비타민E는 살결을 희고 부드럽게 할 뿐아니라 주름살이 지는 것도 막을 수 있다.

 

주근깨가 있을 때 복숭아 흰꽃과 동과씨를 짓찧어 붙여도 효과를 볼수 있다

출처 : http://ks.hmall.com/

***********************************************************************************

◆ 비타민E

자연식품에 들어 있으면서 비타민 E활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진 물질은 8가지가 있으며, 이들을 모두 묶어서 비타민E라고 부릅니다.

 

즉 여기에는 α토코페롤, β토코페롤, γ토코페롤, δ토코페롤 등 네 가지의 토코페롤과 α토코트리에놀, β토코트리에놀, γ토코트리에놀, δ토코트리에놀 등의 네 가지의 토코트리에놀이 포함됩니다. 이 8가지의 물질들은 생체활성이 서로 다른데, 이들 중에서 자연계에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으면서 동시에 생체 활성이 가장 큰 물질은 α토코페롤입니다.

 

비타민E는 화학구조상 매우 빠른 산화를 겪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몇 개의 산화될 수 있는 물질이 함께 존재할 때 빠른 산화반응에 의하여 비타민E가 다른 물질보다 먼저 산화됨으로써 다른 물질이 산화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① 흡수와 대사비타민 E의 흡수 과정은 다른 지용성 비타민과 매우 비슷합니다. 이것은 소장에서 흡수될 때 담즙을 필요로하며 림프계를 통하여 혈관계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때에 섭취량의 50~85%가량이 흡수되지만 지방의 흡수를 방해하는 요인에 의하여, 또는 섭취량이 증가함에 따라 흡수율은 저하됩니다.

 

비타민E는 혈액에서 지단백에 의하여 운반되는데 혈액에 들어있는 비타민E의 형태는 주로 α토코페롤로서 전체 혈액 토코페롤중의 약 83%를 차지합니다. 그 다음 많이 들어있는 형태는 γ토코페롤입니다. 비타민E는 몸속에 많이 저장되지 않습니다.

 

주로 지방조직에 저장되지만 약간은 간과 근육조직에도 들어 있으며, 기타 대부분의 기관에서도발견됩니다. 저장되었던 비타민E는 저장 지방이 가동될 때마다 혈액 속으로 방출되어 들어오게 되며 주요 배설 경로는 대변을 통한 것이며 약간은 소변을 통해서도 배설됩니다.

 

② 기능비타민 E가 수많은 대사과정 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확실하나 인체에서 어떠한 생리기능을 나타내는지에 관하여는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인체에서 행하는 생리기능 중에 가장 잘 알려져 있는 것은 항산화제(antioxidant)로서의 기능입니다. 항산화제 이론에 의하면 비타민E는 세포막과 기타다른 세포안의 작은 구조물, 즉 미토콘드리아, 마이크로솜, 리소솜 등을 둘러싸고 있는 막에 모여 있으면서 막의 주요 구성물질은 인지질이나 콜레스테롤과 접촉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 두 물질들은 모두 고도 불포화지방산들을 함유하고 있는데 비타민 E는 이 산화되기 쉬운 고도 불포화지방산이 자유기(free radical)에 의하여 산화 파괴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식품 속에 들어 있는 성분 중에서 산화되기 쉬운 것들은 비타민E에 의하여 보존됩니다.

 

실제로 식품을 가공할 때에 지방성 식품에 대하여는 비타민E가 첨가되고 있는데, 이것은 식품 성분 중에서 비타민A, 비타민C, 고도 불포화지방산들이 산화 변질되는 것을 막는 기능을 합니다.

 

③ 결핍증 적혈구의 용혈

④ 중독증 : 두통, 구역질, 피로, 현기증, 흐릿한 시력, 상피조직의 변화, 비타민 K결핍 환자에게서 출혈의 위험을 높임.

 

 

 

http://blog.daum.net/yuowner

 

'건강과 지식 > 재료성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방-2  (0) 2010.01.25
미네랄 (무기질)   (0) 2010.01.24
아스파라긴산(asparaginic acid)  (0) 2010.01.23
밀랍이란 ?  (0) 2010.01.23
포도씨유  (0) 2010.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