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지식/재료성분

※ 타우린이란?

전기실무교육원 2010. 7. 12. 23:50

 

※ 타우린이란?

 

 

로비스워터에 0.001% 함유되어 있는 성분인 타우린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문어, 오징어, 새우, 패류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체내에서 만들어지는 양은 매우 적다.

 

단백질로 합성되지 않지만 신진대사와 성장에 중요한 역할. 결핍시 특정 세포조직 기능상의 불균형을 초래하게 되는 데, 글루타민 다음으로 근육내 가장 많은 아미노산인 타우린은 흥미롭게도 단백질로 합성되지 않지만 신진대사와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정량의 타우린을 섭취하기는 하지만 결핍시 특정 세포조직에 기능상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50여년전 과학자들은 타우린이 인슐린과 비슷한 탄수화물 대사작용을 하며 혈당을 낮춰준다는 것을 밝혀냈다.

 

1964년 실험에서 타우린이 쥐의 횡경막 세포에서 포도당 활용을 증가시키는 것을 알아냈다. 인슐린과 유사하게 세포내로의 포도당 섭취를 촉진시키고 쥐의 횡경막에서의 프롤린 아미노산의 섭취를 증가시켰다.

 

인슐린과 유사한 이러한 특성들은 타우린이 아미노산의 역할을 하도록 한다. 인슐린은 동화작용을 하는 단백질로, 근육세포를 포함한 세포로 아미노산과 포도당을 끌어들이는 역할을 한다. 타우린이 인슐린 역할을 한다면 아미노산과 포도당 섭취는 인슐린의 변화없이도 증대될 수 있다.


타우린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낙지에 많이 들어있다. 타우린은 아미노산을 형성시키는데 기본물질이 되고 또한 담즙의 주요 요소가 된다. 타우린은 담즙산과 중합체를 형성하여 담즙산의 독성을 완화하고 지방조직을 분해하고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감소시켜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간의 해독작용으로 피로회복에 효과적입니다. 피로가 쌓이지 않아 얼굴에 생기가 도니까 피부미용에도 좋다.

 


또한 인슐린분비를 촉진해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고, 세포를 보호하고 콜레스테롤 계통의 담석을 용해시키며 빈혈을 예방하고 알코올 장애를 개선하고 안구의 망막에 작용하여 망막의 화를 막는 작용을 해서 시력회복에 도움을 준다.

 

뇌세포의 35%가 단백질이며 단백질은 뇌의 활동을 원활히 하는 영양소이며 뇌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는 타우린, 그루타민산, 아스파라긴산 등 인데 이 중 타우린은 의지력을 높여줍니다.

 

타우린은 체내에서 합성이 되지만 그 양이 매우 적으므로 체내에 타우린이 부족할 시엔 동물성 단백질이나 어류 단백질을 섭취하도록 하는데 그 이유는 타우린은 동물성 단백질에 많고 식물성 단백질에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마른 오징어 표면에 보이는 하얀 가루, 새우가 탈 때 나는 구수한 맛 성분, 박카스에 들어있는 것도 타우린이다. 오징어가 미인을 만든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오징어를 많이 먹으면 예뻐진다는 뜻입니다. 오징어에는 피로회복제의 역할을 하는 타우린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 피부미용에 좋기 때문이다.


여러 식품 중 타우린의 함량을 살펴보면 다음의 표와 같습니다.

낙지 871mg 오징어 159mg 소고기 32mg 돼지고기 37mg 달걀 1.9mg 쌀 0


타우린이 우리 몸에서 하는 일

① 시력 회복

② 심장 강화

③ 부정액 개선

④ 혈압 정상화

⑤ 콜레스테롤치 감소 

⑥ 간장 강화

⑦ 알코올 장애 개선

⑧ 당뇨 예방

⑨ 담석 용해

 

 

'건강과 지식 > 재료성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산톤(Xanthone)-망고스틴  (0) 2010.07.14
대두레시틴  (0) 2010.06.18
프로폴리스의 효능  (0) 2010.06.02
구리  (0) 2010.05.18
유단백가수분해물(락티움)  (0) 2010.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