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보감/벌침효과

치료 처방법(治療處方法)의 분류(分類)

전기실무교육원 2010. 6. 25. 16:30

 

치료 처방법(治療處方法)의 분류(分類)

 

 

봉침 치료법도 일반 침구 치료법과 마찬가지로 그 치료 처방법이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1) 압통점 치료법(壓痛點治療法)

 

 

 

 

압통점 치료법을 일명 국소 치료법이라고도 한다.

이 압통점 치료법은 봉침 요법에 있어서 가장 많이 쓰이는 처방법으로 병이난 바로 그곳 또는 눌러보아서 아픈 곳에 자침하는 처방법이다.


 

봉침 치료에 있어서 모든 질병을 크게 나누어 외경병, 즉 팔, 다리, 허리, 어깨 및 몸통의 근육 등에 생기는 병과 내장병, 즉 오장 육부병등으로 구분하는데 특히 외경 병에는 거의다 압통점이 있게 마련이다.


 

즉 각종 신경통, 각종 관절통, 염좌상, 근육통, 화농성 질환 등이 다 그것이다.

이런 외경 병을 치료함에는 압통점, 즉 국소 이상 더 좋은 치료 점이 없다.


외경병을 치료함에는 우선 압통점을 정확히 찾아내고 진통, 즉 얕은 곳이 아픈가 혹은 심통, 즉 깊은 곳이 아픈가를 가려서 압통점을 발침법으로, 심통은 직자법으로 치료한다.

 

2) 병증별 치료법

병의 발병 부위의 지나가는 경락선을 찾아 정경 침법을 응용하는 방법이다.
즉 전 두통은 양명경에서 치료점을 찾고, 편두통은 소양경에서, 후두통은 태양경에서 그 원인을 찾아 치료 할 수 있다.

 

 

3) 오행침법 활용법

오행 체질 침법은 모든 병의 발병 원인을 내장에 기준을 두고 하는 치료법으로 먼저 맥이나, 체형, 얼굴, 기타 방법으로 먼저 체질을 분류한다.


즉 선천적으로 타고난 장부의 허와 실을 분류하여 허한 장부는 보법을 사용하고 실한 장부는 사법을 사용하여 오장 육부의 균형 조화를 맞추어 주는 침법으로 정확한 진단과 혈자리를 계산하여 치료하는 신속한 효과와 내장 질환에 대해서도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

 

 

출처: http://cafe.daum.net/momsalim-wooam/SdSf/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