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지식/기능식품

효모의 영양

전기실무교육원 2010. 6. 2. 15:56

 

효모의 영양
 
 

효모는 저단백 식사나 비타민B군 결핍증, 여성들의 철분결핍증과 미량 미네랄결핍증 등 모든 영양부족 문제의 대부분을 해결해 주는 식품으로 영양 부족의 문제가 생겼을 시 권장되어지는 천연 식품입니다.


 


특히 효모에 풍부한 비타민 B1을 예로 들어 효모의 영양을 살펴 보면 비타민 B1은 당분이 에너지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필요한 보조 효소로 이것은 주로 쌀, 밀의 배아 부분에 많이 포함되어 도정 및 정백 과정에서 거의 다 제거돼 우리가 먹는 흰쌀, 흰빵에는 비타민 B1이 거의 들어있지 않아 섭취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비타민 B1 은효모제품, 현미나 가공도가 낮은 곡류, 육류 내장, 달걀노른자와 콩, 땅콩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쌀을 주식으로 하는 나라에서 비타민 B1의 건강 보조제가 권유되어졌고 한편 효소가 풍부하여 소화와 대사를 돕기 때문에 식후 영양 공급과 동시에 소화를 돕도록 효모를 많이 섭취합니다.


당분을 분해 에너지로 사용하도록 하는데 필수적인 비타민 B1이 결핍될 경우에 우선 쉽게 피로해지고 식욕 부진을 일으키며 무기력증과 함께 감정적으로 불안정해지며 부족증이 더욱 심화되면 정신착란, 기억력 감퇴, 소화장애, 복통, 변비 등이 생깁니다.

 

비타민 B1이 고갈되는 경우 에너지원을 당에 의존하는 중앙 신경계가 손상되고 심장근육이 약화되고 심장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비타민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져 다른 비타민과 함께 비타민 B1을 더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며 효모는 양질의 식물성 단백이 50%가량 포함 비타민B군이 가장 풍부하고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고 미량 원소까지 함유하고 있어 영양의 균형과 공급에 매우 기여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출처 : 이글루(유통의 혁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