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지식/재료성분

효소란 무엇인가?

전기실무교육원 2010. 1. 16. 00:50

 

효소란 무엇인가?


효소는 생명체 내에서 화학반응의 촉매가 되는, 살아 활동하고 있는 물질이다. 효소는 인체가 영양분을 소화 흡수시킨다든지 낡은 조직을 버리고 새로운 조직을 만든다든지 체내의 노폐물을 분해하여 배출시키는 작용 등을 할 때 촉매 역할을 하는 중요한 물질이다..

만일 효소가 없다면, 생물은 단 한 시도 생명을 유지할 수 없는, 효소는 생명 유지의 기본 물질이다. 효소는 신진대사의 촉매 물질이다. 인체는 약 300만 건의 생화학 반응을 한다고 하는데 이 모든 반응의 중심 역할을 하는 것이 효소이다. 지금까지 약 2000여종의 효소가 구분되고 있는데 아직까지 과학은 효소의 전부를 밝혀내지 못하고 있다.

단지 그것이 생명체의 생명을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물질이며 한 효소는 단 한 가지 생화학 반응에 관여하는 1효소 1반응의 법칙을 가지고 있다는 등의 부분적인 지식을 갖고 있을 뿐이다. 그리고 효소가 없으면 인체는 단 하나의 세포도 만들어 내지 못한다는 사실은 인체 내에서의 효소의 중요성을 웅변적으로 대변해 주고 있다.
 
효소의 6대 생리작용

1.소화흡수 2.분해배출 3.항염항균 4.해독살균 5.혈액정화 6.세포부활

효소가 체내에서 하는 중요한 작용을 각 기능별로 분리해 보면 다음과 같은 6대 생리 작용으로 구분 할 수 있다.

1.소화흡수작용:
음식물이 입으로 들어가면 침으로부터 위장, 소장을 거치면서 여러 종류의 효소가 나와 (프티알린, 펩신, 트립신, 에렙신, 리파제)각종 영양소를 분해하여 흡수하기 쉬운 상태로 만들어 세포의 영양분 및 장기의 에너지로 흡수시킨다. 또한 이들 소화흡수 기관에서 여러 가지 효소를 만들어 혈액을 통하여 온 몸의 필요한 곳으로 보낸다.
 
2.분해배출작용:
병이나 염증 부위의 오물이나 세포에 쌓인 공해물질, 각종 노폐물을 분해하여 땀이나 소변을 통하여 몸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한다.

3.항염항균 작용:
염증이 생기면 효소가 백혈구를 운반하고 그 활동을 도와 상처 입은 세포에 치유력을 높여주고 염증의 소염작용을 촉진시킨다.

4.해독살균작용:
효소는 특히 간기능을 강화시켜 외부로부터 들어온 독소를 분해하여 해독시킬 뿐 아니라 화농균에 대하여 항생물질 이상의 강력한 살균력을 갖고 있다.

5.혈액정화작용:
혈액 속의 독소와 이물질, 노폐물을 분해 배설시키고 특히 혈액 속에 많은 콜레스테롤을 용해, 조절하여 건강한 약알칼리성 혈액으로 개선시키며 피의 흐름이 좋아지도록 돕는 작용을 한다.

6.세포부활작용:
세포의 대사기능을 활성화시켜 낡은 세포와 새로운 세포를 신속히 교체시킨다. 효소의 작용은 다소 시간은 요하나 체력증진과 함께 신체 전반에 걸쳐 근본적인 작용을 하여 체내의 환경을 잘 조화시키고 자연 치유력을 강화시켜 근본적인 건강을 유지시키는데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다.

'건강과 지식 > 재료성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옥타코사놀 OCTACOSANOL  (0) 2010.01.16
레시틴  (0) 2010.01.16
식이섬유란 ?  (0) 2010.01.16
키토산 외국 학계에서 본 효능  (0) 2010.01.10
키토산이란?  (0) 2010.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