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지식/건강상식

물의 기능

전기실무교육원 2010. 5. 17. 13:52

 

물의 기능

 

1) 물
물은 지구 표면적의 약 70%를 차지하며 인체 역시 70~80%가 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순수한 증류수는 수소와 산소의 화합물에 불과하지만, 자연수 즉 생수에는 수소와 산소 외에도 칼슘, 마그네슘, 칼륨, 철분... 등 인체에 유익한 미네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물에는 화학식으로 나타낼 수 없는 생명력, 즉 정(精)과 기(氣)를 가지고 있으므로 살아있는 물을 마시는 것은 곧 자연의 생명력을 마시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2) 물의 기능

우리가 마신 물은 위, 장, 간장을 거쳐 심장, 혈액, 몸전체, 배설 등의 순서로 순환하면서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합니다.


* 체내의 열을 발산시켜 체온을 조절한다.
* 혈액과 조직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 세포의 형태를 유지하고 신진대사작용을 원활히 해준다.
* 영양소를 용해시키며 이를 흡수, 운반해 영양소를 필요로 하는 세포에 운반하는 역할.
* 체내에 불필요한 노폐물을 체외로 배설시킨다.
* 혈액을 중성 내지 약 알칼리성으로 유지시켜 준다.


이처럼 물에는 순환, 동화, 배설, 체온의 조절을 수행하며 몸의 건강에 관여합니다. 단적으로 말하면 건강하다는 것은 물의 체내순환이 잘 이루어진다는 말입니다.

3) 물

ㆍ 생수 : 맑은 생수는 무색 무취이며, 오랜 시간 두어도 침전물이 생기지 않아야 합니다. 원래는 이 생수를 끓이지 않고 그대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끓인다고 하여 유해물질이 제거되는 것이 아닙니다.


ㆍ 수도물 : 수도물 속의 소독용 염소성분 등이 인체에 해롭기 오염물질을 최소화 해 마시면 됩니다.

4) 하루에 필요한 물의 양

성인이 하루 필요 양은 2리터 정도입니다. 물론 신체적 조건과 하는 일에 따라 하루에 필요한 양이 틀립니다. 우리가 하루에 배설하는 물의 양은 총 2500g에 이르며 우리가 음식물을 통해 섭취하는 물의 양은 약 500g 정도입니다.


그러므로 약 2000cc(2리터)는 생수로 보충해 주어야 인체에 70% 이상 물을 지닐 수 있습니다.

 

 

출처 : 유통의 혁명(이글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