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보감/이침효과

이침요법(耳針療法)이란?

전기실무교육원 2010. 4. 21. 10:18

 

이침요법(耳針療法)이란?


** 이부반응점(耳部反應点)을 다루는 요법(療法)이라 말할 수 있다. 다시말하면 인체의 내장(內臟) 또는 지체(肢體)의 어떤 부위에 질병 또는 상해(傷害)가 생기면 귀(耳)의 일정한 부위에 통점(痛点)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예를들어 위경련이 자주 일어나는 환자의 경우 발작(發作)이 없을때는 귀의 위혈(胃穴)에 압통점(壓通點)이 없고 또 이때 자침(刺針)  해도 별로 통감(痛感)이 세지 않으나 위경련의 발작(發作)이 시작된 후에 즉시 위혈(胃穴)을 누르면 몹시 아프고 또 침을 좋으면  작열통(灼熱痛)이 나타나는 것을 본다.

 

 이 통점(痛点)에 침을 놓아 발작(發作)이 멎으면 통점(痛点)도  사라진다.

 

이러한 사실로 볼 때 귀의 통점(痛点)은 그 출현(出現)과 소실(消失)이 질병의 소장(消長)과 정비례 하며 병증(病症)이  가벼우면 귀의 통감(痛感)도 가볍고 중증(衆證)이면 통감도 심하며 병(炳)이 나으면 통점(痛点)이 소실(消失)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귀의 통점(痛点)은 몸의 질병을 거울처럼 비추어 준다고 볼 수 있는데 심지어는 질병(疾病)이 어떤 기관(器官)에서  딴 기관(器官)으로 옮겨가면 귀의 통점(痛点)도 상응(相應)해서  옮겨간다.

 

많은 임상(臨床)을 통해 자침(刺針)의 통감(痛感)과 치료효과 는  정비례 한다고 생각된다.

 

이처럼 전신(全身)의 병증(病症)이 좁은 귀의 일정혈위(一定穴位)에  집약되어 나타나므로 그 혈위(穴位)는 과민(過敏)해지게 마련이고  과민점(過敏点)이기 때문에 누르면 압통(壓痛)이 심하고 자침(刺針) 하면 아프게 마련이다.

 

   그러한 이유로 이침(耳針)이 체침( 針)보다 아프다고 말할 수 있으며 효과는 오히려 극대(極大)하다.

 

   이러한 원리(原理)에 의해 모든 질병(疾病)을 귀에만 침을 놓아  쉽고 간편하게 또한 빠르게 치료(治療)하는 요법(療法)을 말한다.


** 요즈음 남녀노소를 불문(不問)하고 귀를 뚫는 모습들을 많이 보게  되는데 저마다의 뚫는 이유는 다를 것이다.

 

   하나, 귀도 정혈(正穴)에 뚫으면 머리가 안 아프고 눈도 밝아지며  안압(眼壓)이 오르는 것을 방지(防止)할 수 도 있게된다.

 

귀의 모양은 태아(胎兒)가 엄마 뱃속에 거꾸로 누워있는 모습과 아주 흡사(恰斜)하게 생긴 것을 알 수 있는데 귀 아래부분이  머리이고 가운데 연골부분이 척추이며 윗부분이 다리에 속한다고 보는 것입니다.(프랑스 의 노벨의학상 수상자 라이너스 폴링 박사) 그래서 귓불에 눈(眼)에 해당되는 혈(穴)이 있는데 그곳에 정확하게 뚫어 귀고리를 하고 있으면 귀고리가 침 의 역할을 해주어 지속적으로 눈에 침(針)을 맞고 있는 효과를 보는 것이다.

 

시신경은 뇌신경의 12짝의 신경중에 2번에 속하는 신경이기에  이곳에 자극을 주면 뇌신경에 까지 영향을 주어 눈도 안 아프고  밝아지며 머리도 안 아파지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귀를 뚫은 사람들 중에는 귀를 뚫었더니 정말로 눈도  밝아지고 머리도 안 아프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뚫어도  아무 소용이 없다는 사람의 두 부류로 나뉘어 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전자(前者)는 정혈(正穴)에 뚫린 사람이고 후자(後者)는 정혈(正穴)에 뚫리지 못한 사람인 것이다.

 

** 편도선염도 마찬가지요 안면신경마비도 마찬가지로 정혈(正穴)에  뚫기만 하면 예방과 치료를 동시에 할 수가 있다.


** 그러기에 귀를 전신(全身)의 축소판(縮小版)으로 여기고 있는데  이는 추운 겨울날 온몸이 얼어들어 오는 것을 느낄 때 양손으로  귀를 감싸고 귀를 맛사지 하여 귀를 따뜻하게 하면 온몸의 열기를   되찾아  추위를 잊게되는 경험을 하게 됨은 귀가 전신(全身)의  축소판(縮小版)임을 증명해 주는 한 예이다.

 

 

** 이침(耳針)의 장점은?

 

 (1) 부작용이 없다.

해당되는 환부(患部)에 직접 침을 놓지 않기 때문에 신경을 건딜 염려가 없으므로 특이한 체질 외에는 부작용이 거의 없다.

 

 (2) 효과가 빠르다.

외부에서 신체(身體)에 어떤 자극이 주어졌을 때 그 자극은 신경전달물질인 뉴우론에 의해 뇌에 도달(到達)되었다가 다시 반사중추신경에 의해 자극에 대한 처방이 내려  지는데 이과정에서의 신경전달 속도는 1초에 120미터를  달리게 되며 직선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원심성(遠心性)  과 구심성(求心性)을 가지고 전달하게 되고 미세한  저항도 받게된다. 하기에 손에 맞는 수침(手針)이나 몸에 맞는 체침( 針)의  자극이 뇌에 전달되어 다시 돌아오는 속도 보다 뇌(腦)와 가장 가까이 있는 귀에서의 자극이 전달 되어 되돌아   오는 속도가 월등히 빠르다는 것은 두 말할 필요가 없다.

    

 (3) 배우기가 쉽다.

양의학에서 쓰는 신체해부학 명칭 과 혈(穴)의 이름이 같고 혈의 수(약200개)가 많지 않기 때문에 의학적인 상식이 조금만 있어도 쉽게 배울수 있다.


 (4) 시술이 간편하다.

옷을 벗지 않아도 되므로 실내(室內)이든 실외(室外)이든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시술을 할 수가 있고 침이 없으면  성냥개비나 이쑤시게 등으로 압박(壓迫)하거나  심지어는 손톱으로 정혈(正穴)을 누르기만 해도 통증을 멋게 할 수 있다.
    

##  특히 오래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들은 귀를 손톱으로 자극을 주거나 귀 맛사지를 통해 눈의 피로와 허리의 통증은 물론이요 전신의 피로감을 잊게 할 수 있는 아주 간편하고 놀라운 치료 방법이다.

        

##  귀 맛사지

ㅇ  혈압이 높은 사람은 밑에서 위로 잡아 당겨야 되고

ㅇ  혈압이 낮은 사람은 위에서 아래로 잡아 당겨야 된다.

ㅇ  매일아침 일어날 때 마다 귀 맛사지를 해주면 전신(全身)에 혈액순환을 왕성하게 만들어 상쾌  해짐을 느낄수 있다. 또한 침을 맞지 않고도 전기자극(저주파)을 주어 병을 치료 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5) 치료효과가 광범위 하다.

  * 운전중에 졸음으로 인해 불안한 상태에서 눈(眼)의  혈(穴)에 손톱자극을 주어 졸음을 쫓을수 있으며 

  * 금연(禁煙),금주(禁酒)는 물론이요 여성들의 미용,비만 문제를 해결 할 수 있고

  * 경추(頸椎)디스크, 요추(腰椎)디스크 또한 현대의학 에서 난치병(難治病)으로 취급 되는 고혈압,저혈압이나

  

 * 요즘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더욱 증가하고 있다는 정신질환(精神疾患)

   - 노이로제, 불면, 신경쇠약, 정신분열 

   - 등도 귀에 침을 놓아 꾸준히 치료하면 완치 될 수 있음을 볼 때 실로 간편하고 편리하며 부작용이 없이  효과가 좋은 이침요법(耳針療法)의 치료영역은  광범위 하기가 그지 없다.


 

 

출처 : http://cafe.daum.net/bluesumer1/N7oE/9

'동의보감 > 이침효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탈모혈자리 임상효과 이침   (0) 2010.05.29
비만혈자리 임상효과 이침  (0) 2010.05.29
식욕억제 이침  (0) 2010.04.21
이침 기초이론  (0) 2010.04.21
[스크랩] 식욕을 억제하는 신비한 경혈점  (0) 2010.0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