뭉치면싸다/유망사업은

레드오션과 블루오션의 차이점

전기실무교육원 2009. 3. 11. 14:40

 

레드오션 블루오션의 차이점

 

 

레드오션은 이미 잘 알려져 있는 시장, 즉 현재 존재하는 모든 산업을 말합니다.
레드오션에서는 산업 경계가 이미 정의되어 있고 이를 수용하고 있어서 게임의 경쟁 법칙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레드오션의 회사들은 존재하는 시장 수요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경쟁사보다 우위에 서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므로 시장에 경쟁사들이 많아질수록, 수익과 성장에 대한 전망은 어두워집니다.
결국 제품들은 일용품으로 전락하고, 무자비한 경쟁에 의해 시장은 핏물로 가득 찬 레드오션이 되어버리고 맙니다.
그래서 '레드오션'이라는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블루오션은 알려져 있지 않은 시장, 즉 현재 존재하지 않아서 경쟁에 의해 더렵혀 지지않은 모든 산업을 말합니다.


블루오션에서 시장 수요는 경쟁에 의해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창조에 의해서 얻어집니다. 이곳에는 높은 수익과 빠른 성장을 가능케 하는 엄청난 기회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게임의 법칙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경쟁은 무의미합니다. 따라서 '블루오션'은 아직 시도된 적이 없는 광범위하고 깊은 잠재력을 가진 시장을 비유하는 표현입니다. 다시 말해 '블루오션'은 높은 수익과 무한한 성장이 존재하는 파워풀한 시장입니다.


#블루오션은 본질적으로 레드오션과 어떻게 다르나요?
'레드오션전략'은 기존의 시장에서 어떻게 경쟁자를 앞지를 수 있는가에 대한 '시장경쟁전략'입니다.
반면에 '블루오션전략'은 경쟁을 피하기 위해 이미 설정된 시장 경계를 어떻게 벗어날 수 있는가에 대한 '시장창조전략'입니다.

 

레드오션전략은 산업구조의 조건이 주어져 있어서 회사는 한정된 시장 안에서 경쟁하도록 강요받는다고 가정합니다. 따라서 회사는 주어진 시장구조를 받아들이고 산업 내에서 경쟁에 대항하기 위해 방어 가능한 포지션을 개척하도록 강요받게 됩니다.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레드오션전략에 익숙한 경영자는 경쟁자가 무슨 행동을 하느냐를 주위 깊게 관찰하여 경쟁우위를 달성하는 것에 집중합니다.

 

그러므로 레드오션에서의 시장 점유율 획득은 제로섬 게임입니다. 왜냐하면 한 회사의 시장 점유율 획득은 다른 회사의 시장점유율 손실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경쟁은 모든 회사의 전략을 비슷하게 만들고 결국 다양한 전략은 한정됩니다.


이러한 전략적 사고는 회사로 하여금 매력적인 산업과 그렇지 않은 산업을 나누도록 만들고 그 산업에 진입할 것인가 아닌가를 결정하게 만듭니다. 어떤 산업에 진입한 이후, 회사는 낮은 비용구조 또는 차별화 위치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비용과 가치는 양자택일 관계로 보여집니다. 왜냐하면 그 산업의 전체 수익 수준은 부를 창조하는 것 대신에, 주로 기업간에 부를 빼앗거나 재분배하는 것에 의해서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성장이 점점 더 한정되어가는 레드오션에서 부를 쟁취하기위해 경쟁합니다.

 

그러나 '블루오션전략'에서는 전략적 시도가 매우 다릅니다. 시장 구조와 경계는 오직 경영자의 머리 속에서만 존재한다는 것을 깨달은 경영자는 기존 시장의 구조와 그 경계가 그들의 생각을 제한하도록 만들지 않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들은 엄청난 양의 추가 수요가 규정된 산업의 '밖'에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문제의 핵심은 어떻게 대량의 추가 수요를 창조해 내느냐 하는 것입니다. 또 이러한 방법은 공급자 위주의 관점에서 고객 중심으로의 관점으로, 경쟁 중심에서 가치혁신 중심으로 관점의 변화를 필요로 합니다.


가치혁신이란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혁신적인 가치를 창조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비용 절감과 차별화를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달성될 수 있습니다.


블루오션전략에는 매력적인 산업과 그렇지 않은 산업이 거의 구별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산업의 매력은 개별 기업의 성실한 노력을 통해 변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장 구조가 가치와 비용의 양자선택 구조를 깨뜨림으로써 변화될 수 있듯이 게임의 법칙 또한 그렇습니다.

 

따라서 오래된 게임에서의 경쟁은 무의미하게 되고 새로운 부는 수요를 증가시키는 것에 의해 창출됩니다. 그러므로 블루오션전략은 회사가 높은 수익을 달성할 수 있는 논제로섬 게임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출처 : 다음 신지식